영화 귀멸의 칼날 무한 열차는 동명의 만화책 귀멸의 칼날을 원작으로 한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원작에 있는 스토리의 일부를 발췌해 극장판으로 만들었습니다. 일본에서 오랜 시간 1위와 2위를 차지해 온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그리고 타이타닉을 제치고 흥행 1위에 등극한 영화입니다. 무려 2019 코로나 팬데믹의 한가운데서 쌓은 엄청난 기록입니다.
<최고의 작화와 음향 요소>
애니메이션 강국인 일본답게 영화의 시작부터 눈을 사로잡는 건 역시나 최고 수준의 작화입니다. 수묵화를 닮은 그림체가 묵직하면서도 동시에 유려함을 가지고 캐릭터를 움직입니다. 넓은 풀샷의 배경을 볼 땐 하나의 산수화를 보는 것 같고, 액션 씬에서는 전투에서의 폭력성과 위험함을 더해줍니다. 왜 사람들이 이 영화에 열광하는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요소를 받쳐주는 사운드 또한 굉장했습니다. 배경음 효과음 ost의 전반적인 수준도 좋았지만 서라운드 효과가 정말 잘 사용되었습니다. 애니메이션인 만큼 캐릭터의 동선에 제한이 없습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액션신이 검술이다 보니 음향적인 부분이 귀에 명확히 들어옵니다. 캐릭터들의 좌 우 위아래로 정신없는 움직임에도 영화는 사운드의 모든 채널을 사용하듯 입체적으로 움직입니다. 빈틈없는 오디오가 관객을 사로잡습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사운드에서 빠질 수 없는 건 성우인데 극과 극으로 움직이는 인물들의 감정을 훌륭하게 전달했습니다. 이쁜 목소리를 내는 것뿐이 아니라 훌륭한 연기가 필요한 장면들도 문제없이 잘 수행해 냅니다.
<단순한 주제와 친절한 스토리>
귀멸의 칼날은 전형적인 성장 드라마이자 액션 영화입니다. 물론 애니메이션이다 보니 그 표현은 직접적이고 상대적으로 낮은 연령층을 타깃으로 삼다 보니 주제 의식 또한 우정, 가족의 정의와 같이 단순 명료합니다. 그리고 액션의 분량이 굉장히 많은 작품인 만큼 이러한 점이 명확한 장점입니다.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쉬운 이야기고 많은 서두가 필요 없으며 그 정보를 직접적으로 전달합니다. 물론 이러한 이유 때문에 유치하다고 느끼실 분도 충분히 있을 겁니다. 사건의 전말을 관객이 찾게 만들기보단 대사로 다 알려줍니다. 액션에서 또한 대사로 포인트 되는 지점을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스킬명을 크게 외치는 등의 방법으로 말입니다. 이러한 오글거리는 장면들이 애니메이션의 매력입니다. 관객에게 최대한 감격을 채워주고, 몰입감을 높여 함께 울부짖고 화를 내게 하는 기분이 즐겁지 않고 오그라드는 사람들은 애니메이션 자체를 피해야 합니다.
<매력적인 캐릭터>
귀멸의 칼날 무한 열차의 이야기가 정형성을 크게 벗어나지 못한다 하더라도 이 영화는 또 하나의 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큰 매력을 가진 캐릭터들입니다. 등장인물 모두가 자신만의 서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화의 주인공인 탄지로, 조력자 역할의 젠이츠와 이노스케, 그리고 탄지로의 최종 목표인 여동생 네즈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인공의 멘토 포지션인 렌고쿠 쿄주로 등 캐릭터마다의 차별성이 명확하고 이야기에서의 맡은 임무를 잘 수행해 냅니다. 작품의 시작부터 관객을 사로잡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영화의 장르성을 보여주는 겁니다. 이 영화 또한 장르가 액션인 만큼 영화가 시작하자마자 바로 액션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그 역할은 렌고쿠 쿄주로가 수행합니다. 압도적인 힘으로 오니를 처리합니다. 이 영화가 어떠한 영화인지, 이 이야기가 어떠한 설정을 가졌는지, 그리고 그 인물은 얼마나 강력한지를 단숨에 보여주는 이 장면은 불꽃과 같은 연출을 통해 관객들에게 눈도장을 제대로 찍습니다. 게다가 영화의 성장 지점도 사실 탄지로가 아니라 렌고쿠가 가지고 있습니다. 탄지로의 경우 동생을 인간으로 만들어야 가족을 잃은 내면적 결핍이 회복이 되며 진정한 성장을 거치는데 그건 사실 만화의 최종 목표입니다. 중간 이야기를 뽑아 만든 이 영화에서는 이룰 수 없는 목표입니다. 반면 렌고쿠의 경우는 주가 되었음에도 아버지에게 인정받지 못했지만 영화의 결말에선 모든 사람을 지키겠다는 자신의 목적을 성공하며 죽은 어머니의 영을 통해 아버지에게 받지 못한 인정을 받으며 성장을 하게 됩니다. 영화를 보다 보면 진짜 주인공은 렌고쿠라고 생각됩니다.
이 영화는 매력적인 작화와 사운드, 시원시원한 전개와 매력적인 인물 등 상업 영화 자체로만 봐도 장점이 명확한 작품이었습니다. 하지만 강한 빌런이 등장해도 설명해주지 않는 불친절함과 설명이 많이 생략된 것 같은 장면들이 꽤 있습니다. 영화를 보는데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았지만 완결이 난 원작 만화책을 읽고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